화성학 어휘
dominant = 속
secondary = 부
dominant function
초급 화성학
- triad (3화음) = 3도 간격으로 이루어져있는 3개의 음
- primary (주3화음) = 1, 4, 5
- secondary (부3화음) = 2, 3, 6, 7
- Inversion (전위) = root(1), 1st(3), 2nd(5)
- Dominant motion = 5-1 (끝나는 느낌)
- Dominant 7th = 속7화음, 7음을 추가 함으로써 Tendency Tone (긴장감을 조성한다)
- diminished 7th = 감7화음 (?)
- half-diminished 7th = 반감7화음 (?)
- non-dominant 7th = 부7화 (1,2,3,4,6,7)
- dominant 9th & 11th 속9화음 및 속 11화음 (멜로디를 좀더 꾸밀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진다.)
- pivot modulation = 공통화음 전조 (key를 바꾸어 연결해 나간다).
- 반음계적 전조 (key를 바꾸어 연결해 나간다, 반음계가 생긴다)
고급 화성학
- secondary dominant = 부속화음 (5-1의 모션을 응용)
- secondary diminished 7th = 부감7화음 (?)
- borrowed = 변성화음 (ex: 메이저 화성을 사용할 때 마이너 화성을 빌려올 수 있다, ex: neapolitan 6th)
- augmented 6th = 증6화음 (?)
- augmented dominant = 증속화음 (dominant 기능을 하며 5음이 #되었음)
그 밖의 변화 화음 (Skip)
-
리소스
'음악 >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백병동 화성학 제2장 - "3화음" (0) | 2023.08.01 |
---|---|
백병동 화성학 제2장: "3화음" (0) | 2023.08.01 |
각종 Major Scale표 (0) | 2023.08.01 |
7th 코드에 대하여 (0) | 2023.07.24 |
재즈 화성: 다이아토닉 코드 진행과 2-5-1 코드 진행 (0) | 2023.07.24 |